꼬막 영양성분과 효능

꼬막은 우리나라 최초의 어보인 김려 선생의 <우해이어보>에는 껍데기 표면의 17-18가닥 골모양이 기왓골을 닮았다 하여 와농자(瓦壟子)라 하였고,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살이 노랗고 달다고 했으며,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전라도의 토산물로 기록되어 있는데, 서민들은 물론 궁궐에도 8진미 중 1품으로 진상될 만큼 사랑을 받아왔다.
일반적으로 꼬막은 23%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고 조혈성분인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조혈강장제로 안성맞춤이며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으로 인해 어린이 발육에도 도움을 준다.
특별히 헤모글로빈과 철분, 비타민B군이 많아 빈혈이나 현기증에 효과 만점이다.
주요 성분의 효능을 정리해 보면,
1. 다른 조개류에 비해 단백질이 많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화가 잘 되므로 병후 회복식으로 적당하다.
2. 비타민B1 비타민B2와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 효과적.
자주 섭취하면 혈색이 좋아지고 특히 칼슘이 많아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준다.
3. 타우린과 베타인이 음주로 인한 간 해독 및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므로 겨울철 남성들의 술안주로 좋고 철분, 코발트 등이
겨울철 여성이나 노약자에게 보양식 역할을 한다.
4. 철분과 아연은 미각 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고, 풍부한 타우린이 담석을 용해하거나 심장기능 향상,
체내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을 나타내어 당뇨병,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 꼬막 칼로리 : 81kcal (100g)
· 꼬막제철 : 11월 ~ 3월
· 구입요령 : 껍질이 깨지지 않고, 물결 무늬가 선명하고, 깨끗한 것을 고른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데친 후 살만 발라 냉동실에 보관한다.
· 손질법 : 숟가락을 꼬막껍질 연결 부위에 대고 시계 방향으로 힘을 쥐서 틀어주면 꼬막껍질이 벌어진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조간대에서 수심 10m까지의 진흙질 바닥에 산다.
· 궁합음식정보 : 마늘 (마늘의 알리신은 조개의 비릿한 향을 약화시킨다.)
· 효능 : 어린이 성장발육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성장에 좋다.)
빈혈 예방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도움을 준다.)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